안면비대칭, 원인에 적합한 수술법 적용해야 바른얼굴로 개선할 수 있어

기사입력 2017-12-26 11:24:23 | 최종수정 2017-12-26 11:25:10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사진제공=페이스라인성형외과)
대학생 윤여주씨(24세)는 어릴 때부터 왼쪽으로 휘어진 심각한 안면비대칭을 가지고 있다. 비대칭이 심해서 코까지 휘어진 상태였는데,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 외에도, 사람들의 외모 비하 발언, 곱지 않은 시선 때문에 심적으로도 굉장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자신의 외모가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를 받아야 하나 싶은 생각에 굴욕감 마저 들었다고 한다.

얼굴의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사람은 없다. 다만 그 정도가 육안으로 인식될 만큼 심하지 않고, 불편함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또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생활에 지장은 없다. 하물며 사진을 찍을 때도 잘 나오는 쪽의 얼굴로 찍지 않는가?

안면비대칭은 얼굴 정중앙선을 기준으로 좌우 균형이 맞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심하게 치우쳐 있거나, 상, 중, 하안면부가 서로 평행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보다 정확하게는 좌우 어느 한쪽으로 3mm 이상 틀어져 있는 경우 안면비대칭으로 진단하며, 치료가 필요한 기준으로도 삼는다. 대부분 안면비대칭은 턱관절 장애를 동반하고, 인상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를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선천적인 경우는 유전으로 인한 가능성이 높고, 후천적인 경우는 대부분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 야기된다. 예를 들면 한쪽으로 턱을 오래 괸다거나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등 얼굴 좌우 근육을 고르게 사용하지 않을 때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그 밖에 사고로 인한 외상도 포함된다.

간단한 방법으로 안면비대칭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다. 딱딱한 자를 양쪽 어금니로 물고 거울을 봤을 때 자가 한 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얼굴 중앙선을 기준으로 중심선이 맞지 않는 경우, 또 웃거나 표정 지을 때 얼굴이 한 쪽으로 심하게 돌아갈 때 안면비대칭일 가능성이 높다. 그 밖에도 좌우 광대뼈와 턱뼈의 위치가 다르거나 코가 좌우 어느 한쪽 방향으로 휘어 있을 때도 안면비대칭을 의심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입술이 기울고 턱끝이 삐뚤어져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지만, 광대뼈나 턱뼈의 크기가 다를 수도 있고, 연부조직의 비대칭이 문제일수도 있으며, 또, 얼굴뼈의 비대칭으로 인해 휜코 등 다른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다. 각 증상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므로, 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 정밀 진단을 통해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턱끝과 입술이 삐뚤어지고 부정교합이 동반된 경우에는 턱의 위치를 바로 잡는 턱교정술이 필요하다. 교합면은 정상인데 아래턱만 삐뚤어졌다면 하악수술로, 얼굴의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교정한다. 얼굴 골격이 좌우 다른 경우에는 안면윤곽술을 적용한다. 광대, 턱, 턱끝 중 비대칭인 부위에 따라 각각 광대축소술, 턱축소술, 턱끝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

만약 골격에는 문제가 없는데 피하지방이나 근육 등 연부조직으로 인한 비대칭이라면, 이 또한 원인에 따라 지방이식, 지방흡입, 근육퇴축술 등 연부조직 교정술을 적용한다. 턱뼈의 비대칭이 심하면, 코까지 휘어짐을 동반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턱뼈의 비대칭을 먼저 개선한 뒤에 휘어진 코뼈를 바로잡는 수술을 병행해 얼굴 전체의 비대칭을 교정해야 한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면비대칭수술은 얼굴의 대칭, 치아의 교합, 연부조직, 전체적인 얼굴의 밸런스, 미적인 개선효과까지 고려해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임상경험과 수술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3D CT, Digital X-ray 등의 첨단 장비를 이용해 얼굴 상태를 정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합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 진행했을 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안면비대칭 개선 시 시행되는 대부분의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는 수술인 만큼, 수술하고자 하는 병원에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응급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등도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 모든 수술은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만큼, 나에게 필요한 수술을 정확히 확인 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는 주의사항을 잘 따르는 것도 필요하다.

박보배 기자 press@ifeng.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카카오 친구추가 바로가기
차이나포커스 Q&A 배너
기사제보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