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비자선택 2018 한중 대표브랜드 award&forum 참가신청하기 더이상 이창을 열지않습니다.

계속되는 코막힘과 비염, 비중격만곡증 의심시 기능개선 휜코 성형으로 개선 가능

기사입력 2017-12-22 17:46:45 | 최종수정 2017-12-22 18:42:11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박영진 대표원장(사진제공=강남삼성성형외과)
외관상 코가 휘어 보이고 콧등이 치우쳐 보일 경우 미관상의 문제만이 아닌 계속되는 코막힘과 비염과 같은 기능적 문제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지속되는 코막힘의 증상을 겪는 이들은 단순히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증상으로 오인하고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다. 계속되는 코막힘과 비염은 비중격만곡증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내부 중앙에 수직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콧구멍을 둘로 나눠 기둥 역할을 하는 비중격 연골이 휘어지거나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구조적 이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비강 자체가 좁아지면서 계속되는 코막힘이 발생하게 된다. 계속 방치하게 될 경우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 등 다양한 기능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선천적인 기형이나 성장 과정에서 기형을 일으킨 경우, 연골의 내부 장력에 의해 비중격이 휘어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비중격만곡증은 비중격이 휘어져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이므로 약물치료로 시도가 가능하다. 하지만 약물치료로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뿐 다시 코막힘이 재발할 여지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휘어진 비중격을 곧게 세워 기능적 문제뿐만 아니라 외관상의 심미적 측면도 고려한 휜코 성형과 같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계속되는 코막힘 비염과 같은 기능 개선과 외관상의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한 휜코 성형은 난이도가 높은 성형수술에 속하며 질환의 발병 원인이 다양해 기능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여기에 개인별 원인에 맞게 코의 본래 기능인 편안한 호흡과 미용상의 측면도 신중하게 생각해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휜코 성형을 진행해야 한다.

휘어진 코로 인한 코막힘과 외형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휜코성형을 하기 위해서는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측면의 교정 상황, 사후관리 진행여부,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전문의 여부와, X-Ray, 3D-CT 등 정밀한 장비의 유무를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코의 기능적 개선을 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따라 의료실비보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어 성형외과에 방문해 3D-CT 등의 정밀검사를 진행한 뒤 혜택 대상자인지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형외과 전문의 강남삼성성형외과 박영진 대표원장은 "휜코성형시 손실되는 비중격 연골은 조직친화성이 좋아 기존 인공 보형물보다 염증과 부작용이 적은 자가조직 보형물로 사용해 심미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휜코성형을 진행할 수 있다"며 "휜코성형 전,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 측면의 교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사후관리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경험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보배 기자 press@ifeng.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베이징 국제디자인위크 기사 바로가기

차이나포커스 Q&A 배너
경한 배너
기사제보 배너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