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지방재배치, 신중한 수술 디자인으로 시작해야

기사입력 2017-12-23 15:52:00 | 최종수정 2017-12-22 15:53:02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이태근 원장(사진제공=2060오스킨 성형외과)
상대방에게 주는 인상은 얼굴의 다양한 요소들로 인하여 결정이 된다. 그중 눈 부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다크서클은 노안의 주범으로 불린다. 다크서클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눈 밑 지방이 과도한 경우 근육과 혈관이 앞으로 밀리며 압력을 받게 되고 혈액순환이 늦어져 정체된 혈액이 비춰 보이는 증상일 보이거나 반대로 지방이 너무 부족한 경우에도 피부가 매우 얇아 안구 주변의 혈관이 비추어 보인다. 이 외에도 깊은 눈물고랑이 형성된 경우, 눈 밑 혈관이 과다하게 분포한 경우 등이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눈 안쪽의 결막을 통해 눈 밑의 불룩 나온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해주는 수술로, 눈 밑의 지방량을 조절하여 어두운 눈 밑을 밝게 해주고 나이 들어 보이거나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개선해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방법도 있어 각자 눈의 특성과 생활을 고려하여 수술법을 선택하여야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레이저로 해당 부위를 절개함으로써 출혈이 적고 수술 후 부기가 일반 다른 성형 수술보다 적은 편으로 수술시간도 30분 내외로 끝나기 때문에 여유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부담을 줄이고 활용성이 넓은 편으로 평가 받고 있다. 눈밑지방제거의 경우에 재배치를 하기 부적절한 눈 상태이거나 효과가 더욱 높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활용하면 유용하다.

눈 부위의 지방을 교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다크서클이나 눈밑주름, 피부처짐, 눈물고랑 등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활용을 하면 좋다. 다만 획일화된 방법을 통하거나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수술 진행이 될 경우 재수술을 하여야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눈밑지방이 발생하는 원인은 지방을 지지하고 있는 안와격막이 약해져 지방이 앞으로 밀려 나오면서 볼록해지는 현상이며, 눈밑고랑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눈밑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닌, 눈밑지방을 받치고 있는 안와격막을 보강하여, 눈밑고랑의 원인을 확실하게 제거 한 후에 지방을 재배치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느슨해진 격막을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다시 밀리는 현상을 보이며 혈관 비침 현상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방이식을 함께 병행해 주어야 하는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보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으료진을 통하여 수술 디자인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삼성동 2060오스킨 성형외과의 이태근 원장은 "노안을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인지, 생활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수술을 준비, 진행하여야 재수술에 대한 위험도를 줄일 수 있다. 수술이 진행되는 부위가 눈인 만큼 정확한 수술법을 인지하여야 하며 수술 후 어떻게 내 눈이 변화하는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받아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의견을 전했다.

박보배 기자 press@ifeng.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