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식초` 여드름과 다이어트에 도움, 유기농 감식초 만드는 법

기사입력 2017-12-22 10:08:04 | 최종수정 2017-12-22 12:11:51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감 이미지.
생생정보통 감식초 등 각종 생활시사교양 프로그램에 소개된 뒤로 갈수록 감식초 열풍이 커지고 있다. 감식초란 감으로 만든 발효식초다.

감식초 먹는 법은 다양하다. 감식초원액을 무침이나 샐러드 소스로 쓸 수도 있고, 꿀물에 타서 마실 수도 있다. 요즘은 시중에 마시는 식초도 많이 나와 있다.

단감감식초 뿐 아니라 오미자 감식초나 복분자 감식초, 매실 감식초, 석류 감식초 등 감식초맛도 다양하다. 자사제품이 천연발효식초라고 광고하는 제품도 흔히 볼 수 있다. 다이어트 식초라고 해서 감식초 다이어트 하는 이들도 쉽게 눈에 띈다.

한편 SPASH 2030 아프로디테 포 우먼 역시 감식초와 유사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특히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싶은 젊은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한 알에 전부 들어있다.

영양밸런스를 돕고 에너지 대사도 도와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한국인들은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데 이에 포함된 HCA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걸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하는 걸 돕는다. HCA는 식약처에서도 그 기능성을 인정받은 안전한 성분이다. 또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감식초의 효능은 체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좋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는 걸 막아 혈행개선에도 좋다. 그래서 식초다이어트를 하기도 한다. 또한 마찬가지로 성인병 예방을 돕는 것도 감식초 효능 중 하나다.

그렇다면 임산부 감식초도 효과가 있을까? 임신 중 감식초를 복용하는 건 빈혈을 예방하는 걸 돕는다. 또한 면역력을 예방해주는 것도 식초의 효능이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드름 감식초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다만 공복에는 자칫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식후 식초를 마시는 게 적합하다.

대부분 판매되는 감식초를 집에서 사서 먹는 게 보통이다. 아니면 찜질방 감식초를 사먹기도 한다. 그렇지만 유기농 감식초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이들도 있을 것이다. 집에서 감식초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감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잘 익은 감을 산다. 노랗게 잘 익은 감을 사용해야 빛깔 좋은 감식초가 된다. 그리고 농약이 남지 않도록, 식초 탄 물에 담갔다가 깨끗하게 세척해준다. 그 뒤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를 전부 뗀다.

이후 항아리에 담아 비닐로 밀봉하고 따뜻한 곳에 열흘 가량 두어서 말랑말랑한 홍시를 만든다. 씨와 껍질을 제거한다. 항아리에 넣고 설탕을 부은 뒤 비닐을 덮어 공기가 들어가지 못하게 밀봉하고 몇 달을 기다리면 된다. 그러면 천연발효 감식초가 된다. 이렇게 감식초 담그는 법은 간단하다. 감식초 보관은 저온창고나 냉장보관을 하면 충분하다.

김효선 기자 press@ifeng.co.kr
#다이어트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카카오 친구추가 바로가기
차이나포커스 Q&A 배너
기사제보 배너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