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비자선택 2018 한중 대표브랜드 award&forum 참가신청하기 더이상 이창을 열지않습니다.

“중국 대륙으로 유학가는 대만 학생 증가“

기사입력 2018-06-04 17:48:10 | 최종수정 2018-06-06 11:56:10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대륙으로 유학 가는 대만 학생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대만 중국시보(中国时报)
[봉황망코리아 조성영 기자] 중국 대륙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에 입학 신청을 하는 대만 고등학생이 증가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4일 중국 대만망(中国台湾网)에 따르면 올해 중국이 ‘31조(양안 경제문화 교류 협력 촉진에 관한 조치)’를 실시하면서 중국 대륙 대학에 입학 신청을 하는 대만 고등학생 숫자가 과거에 비해 10배 가량 늘어났다.

대만 타이베이 상업대학(台北商业大学) 총장 장루이슝(张瑞雄) 교수는 홍콩 매체 중국평론통신사(中国评论通讯社)와의 인터뷰에서 "대만의 정치 혼란과 저임금 등의 문제가 대만 젊은이들의 앞날에 큰 영향을 주고 교육 수준도 점차 하락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대만 학생들이 대륙으로 몰려가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밝혔다.

대만 교육 부문 통계에 따르면 유학을 떠나는 대만 학생 규모(중국 대륙 제외)는 2014년 5만2031명, 2015년 5만4106명, 2016년 5만8061명, 2017년 6만3270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장루이슝 교수는 "과거에는 유명 대학에 대한 자료와 정보가 지금처럼 풍부하지 않았다”며 "당시에는 학생과 학부모가 대학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입수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인터넷이 발달해 학생, 학부모가 외국 대학의 정보와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며 "온라인으로 입학 신청을 하고 신청 비용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시도해서 손해 볼 것 없다’는 생각을 가진 대만 고등학생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전 세계적인 저출산 영향으로 세계 명문 대학들이 입학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모집 정원을 늘리면서 우수 학생 유치에 나서고 있어 해외 유학을 떠나는 대만 학생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며 "중국 대륙 외에도 다양한 대학이 대만의 우수 학생을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간 대만에서는 저임금, 청년 실업 등 문제가 부각돼왔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취임사를 통해 "많은 대만 청년들이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다”며 "임기 내 저임금과 청년 실업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루이슝 교수는 "하지만 차이잉원 정부는 저임금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대만 학생이나 학부모도 미래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만 내부의 정치 혼란이 이어지고 정치력이 각 분야에 개입하고 있다”며 "많은 대만 학생들이 이 같은 상황에서 대만에 남아있는 것보다 해외로 나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대학들은 최근 대만 학생에 대한 학비, 기숙사비, 장학금 등 우대 혜택 범위를 늘리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유학 경비도 다른 외국보다 저렴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중국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대만 정부는 일부 고등학교 교장들에게 대륙으로 유학간 학생 숫자를 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등 경계심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장루이슝 교수는 "이는 정부가 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교육 문제에 정치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올해 2월 28일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실과 발전개혁위원회는 29개 부문과 연합해 양안 경제문화 교류 협력을 촉진하는 31개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실 안펑산(安峰山) 대변인은 "‘31조는 대만 동포들이 대륙에서 공부, 창업, 취업, 생활하는데 더 많은 편리를 제공해 더 나은 삶을 창조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며 "대륙은 ‘양안은 한 집안(两岸一家亲)’이라는 이념을 계속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관련 부문과 협조해 정책 실행을 강화하겠다”며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정책과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csyc1@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대만  #유학  #대륙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베이징 국제디자인위크 기사 바로가기

차이나포커스 Q&A 배너
경한 배너
기사제보 배너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