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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얼마나 버나? ① 톈위 미디어와 자싱 미디어

중국 연예 매니지먼트 부분 수익

기사입력 2018-05-11 19:58:33 | 최종수정 2018-05-11 20:4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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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수 화천위(华晨宇)는 지난해 소속사 톈위 미디어(天娱传媒)에 9000만위안의 수입을 안겨줬다 ⓒ 시나닷컴
[봉황망코리아 조성영 기자] 중국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은 얼마나 될까?

최근 몇 년간 중국 최상급 연예인의 출연료와 광고 모델료가 수천만 위안으로 폭등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속 연예인의 인지도는 영화와 드라마를 제작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에게 있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체인의 중요한 자원이고, 업계 내 발언권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중국 톱가수 화천위(华晨宇)는 지난해 소속사 톈위 미디어(天娱传媒)에 9000만위안(약 151억원) 이상의 수입을 가져다 줬다.

중국 상위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지난해 연예 매니지먼트 분야 수입은 톈위 미디어 2.57억위안(약 434억원), 자싱 미디어(嘉行传媒) 2.254억위안(약 380억원), 카이신마화(开心麻花) 9304만위안(약 157억원)이다.

왕징화(王京花)의 싱허원화(星河文化)는 베이징 원화(北京文化)에 인수된 이후 지난해를 포함해 4년간 순이익이 3억위안(약 506억원)에 달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 규모가 해당 회사의 스타 제조 능력과 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해당 회사의 종합적인 수준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업계 배경, 보유 자원, 소속 연예인 수준 등은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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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장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2017년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 리스트 ⓒ 시나닷컴
일부 상장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공개적으로 밝힌 2017년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 리스트를 보면 1위와 2위를 차지한 톈위 미디어, 자싱 미디어의 수입 규모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TV 홈쇼핑 채널 해피고(Happigo, 快乐购)가 발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톈위 미디어의 전체 수입은 4.9억위안(약 828억원)이었다. 이 중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은 2.57억위안(약 434억원)으로 2015년과 2016년에 비해 대폭 증가했다.

자싱 미디어의 2017년 전체 수입은 4.778억위안(약 807억원)으로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은 47%인 2.254억위안(약 380억원)에 달했다.

톈위 미디어의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이 1위에 오른 사실에 대해 업계 내 전문가들은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톈위의 명성이 예전 같지 않다는 분석이 많았기 때문이다.

과거 톈위 미디어는 ‘슈퍼걸(超级女声)’, ‘슈퍼보이(快乐男声)’ 등 오디션 프로그램이 흥행하면서 명성을 떨쳤고, 수많은 인기 가수들을 보유해 한때 업계의 제왕으로 불렸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소속 연예인의 이탈과 계약 만료에 따라 톈위의 영향력이 점차 하락해 최상위급 연예인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더구나 많은 팬들로부터 소속 연예인의 발전과 관련해 사측이 적극적이지 않다는 비난에 시달려왔다.

또한 지난해 유명 제작자인 룽단니(龙丹妮)와 마하오(马昊)가 톈위 미디어를 떠나기도 했다. 그러나 후난(湖南) 방송국 프로그램 거래관리 센터 주임 샤오닝(肖宁)이 톈위 미디어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영화와 드라마 제작에 집중했고, 내부 구조도 변화가 발생했다.

기존의 핵심 분야였던 ‘톈위 음악(天娱音乐)’과 ‘텐위 영화 TV’를 연예인 관리 센터로 합병했으며, 대부분의 소속 연예인도 영화와 드라마 제작에 투입했다.

이 같은 변화는 톈위 미디어의 재무 보고서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지난해 톈위 미디어에 큰 수익을 안겨다 준 화천위 외에 어우하오(欧豪), 천샹(陈翔), 장차오(姜潮), 위멍룽(于朦胧) 등은 영화와 드라마에 집중하면서 종합예능 출연과 함께 상업적인 공연도 병행하고 있다.

해피고가 발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장차오는 지난해 ‘마랄변형계(麻辣变形计)’, ‘신견소칠(神犬小七)’ 시즌3, ‘소년순(少年盾)’, ‘아참재교상간풍경(我站在桥上看风景)’ 등 4개 드라마에 남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천샹도 지난해 ‘천추•계약행자(契约行者)’, 최신판 ‘심진기(寻秦记)’에 남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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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차오(姜潮)가 출연한 ‘마랄변형계(麻辣变形计)’ ⓒ 바이두
이 밖에 톈위 미디어는 ‘최호적아문2: 안녕 우리들의 시간(你好旧时光)’에 남자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장신청(张新成)과 계약을 맺기도 했다.

한 업계 전문가는 톈위 미디어의 변화를 두고 "지난해의 ‘슈퍼보이 2017’부터 톈위 미디어가 새롭게 계약한 신인들의 능력이 부족함을 감지했다”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계약한 웨이쉰(魏巡), 양지(养鸡) 등의 올해 어떤 활동을 보여줄지 염려스럽다”면서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비해 최근 2년간 자싱 미디어는 스타 제조 방면에서 갈수록 뛰어난 능력을 과시하고 있다.

현재 자싱 미디어에 소속된 연예인은 30여 명으로 지난해 이들 대부분의 지명도가 올라갔다.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분야의 출연 제의가 자싱 미디어 소속 연예인들에게 쏟아졌고, 이들 몸값도 덩달아 급상승했다.

자싱 미디어의 대표 연예인 양미(杨幂)는 지난해에만 12개의 광고를 찍었다. 또 마이클 코어스(Micheal Kors) 글로벌 모델, 피아체(Piaget)의 포제션(POSSESSION) 컬렉션 모델, 에스티 로더(Estee Lauder)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모델 등을 맡았다. 디리러바(迪丽热巴)도 1년새 14개 광고를 찍어 중국 여자 연예인 중 상업적 가치가 높은 연예인으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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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싱 미디어(嘉行传媒) 대표 연예인 양미(杨幂) ⓒ 바이두
이외에도 자싱 미디어 소속의 많은 연예인들이 드라마 주인공을 맡거나 광고 모델로 활약하면서 그 가치가 폭등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는 이 같은 자싱 미디어의 활약에도 아직 톈위 미디어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최근 2년간 자싱 미디어가 뛰어난 실적을 올렸지만, 배우형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자싱 미디어는 여전히 톈위 미디어에 비해 영향력이 낮다”고 전했다.

그는 "영화와 드라마, 종합 예능에 출연하는 가수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범위가 더 크고, 또 아이돌 유형의 가수들이 올리는 상업 공연 수입과 음악 수입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csyc1@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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