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문가, “중국 발전은 세계에 많은 기회를 제공해“

기사입력 2018-04-12 18:17:14 | 최종수정 2018-04-12 18:27:54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 봉황망(凤凰网)
뉴리(牛犁) 국가정보센터 경제예측부 부주임은 미중 무역분쟁에 대해 "중국은 경제 글로벌화의 수혜자이자 공헌자이며 중국의 발전은 세계의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수년 간 중국 14억 인구의 광활한 시장과 연인원 1억명의 해외여행객 수, 천억대의 대외직접투자 등을 통해 각국에 좋은 비즈니스 기회와 투자 기회를 제공했고 일자리 창출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의 발전이 세계 경제에 가져온 6가지 이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중국 경제의 안정적 성장은 세계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이자 안정장치(스테이빌라이저)이다. 2017년, 중국의 경제총량은 약 12조 2500억달러로 1년 만에 1조 달러가 넘는 경제성장을 이뤘는데 이는 스페인의 경제 총량과 맞먹는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세계 경제성장에 대한 중국의 평균기여율은 30%를 초과했는데 이는 미국과 유로존, 일본의 기여율의 합산 보다 더 크다. 중국은 최근 2년간 공급측 구조개혁을 추진해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고, 전통산업과 현대산업의 전환에 박차를 가해 세계 경제회복에 커다란 버팀목이 되고 있다.

둘째, 중국의 광활한 시장은 세계 각국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7년 중국 상품 및 서비스 수입 규모는 2조 3000억달러, 비금융 외국인 직접 투자는 1200억달러가 넘는 막대한 비즈니스 기회와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중국의 해외 여행객 수는 1억 4300만명에 달해 각국의 소비를 견인하고 있다. 상무부 추산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인 관광객이 미국여행에서 1인당 약 1만 3천달러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해 여행지출액은 352억 2천만달러로 미국에 하루 평균 약 9700만달러의 소득을 올려 준 셈이다. 또한 왕성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중국 경제는 각국 국민에게 고용기회를 대거 제공했다. 세계 투자 산출 모델에 따르면 2016년 미국의 대중 화물 및 서비스 무역 수출 호조로 331만 2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중국 양호한 품질의 저렴한 상품들은 각국의 국민 복지 증진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1990년대 중반부터 값싸고 질 좋은 중국 상품이 많은 나라들이 저인플레이션 수준을 유지하도록 도우면서 생활비를 절감해 주었다. 세계경제가 성장기에 들어서도 인플레이션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았고 중국의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이 가격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미국에서는 값싸고 질 좋은 중국산 상품을 많이 들여와 저인플레이션을 유지할 수 있었고 미국 국민 특히 중저소득층의 실질적 구매력을 높였다. 중미 무역위원회 연구에 따르면 2015년 미국의 평범한 가계 소득은 5만 6500달러, 대중 무역으로 가구당 연간 850달러의 지출을 절약해 준 셈이다. 옥스퍼드 연구원은 중국산 저가제품의 수입으로 미국은 2015년 소비자 물가 수준을 1~1.5% 낮췄다고 분석했다.

넷째, 중국은 세계 빈곤퇴치 사업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개혁 개방 이후 중국은 7억 여명의 농촌 인구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했고 세계 빈곤에 대한 기여율이 70%를 넘었으며 2017년 중국의 빈곤율은 3.1%로 떨어졌다. 중국은 자국의 빈곤퇴치와 동시에 다른 개도국에 아무런 정치적 조건도 제시하지 않은 채 개도국의 빈곤퇴치사업을 지원하고 있고 특히 저개발국들의 빈곤 퇴치를 적극 돕고 있다. 1950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은 대외 원조액 4천여 억위안을 들여 각종 대외 원조 사업 5천여 개를 실시하고 있고 1만 1천여 개의 빈곤퇴치 사업관련 직업훈련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도국 국민 26만명이 중국에서 직업양성훈련을 받았다.

다섯째, '일대일로’ 건설은 연선 국가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다 준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추진은 중국이 실천하고 있는 경제 글로벌화를 뒷받침하는 가장 좋은 실례이다. 현재 100여개국과 국제기구가 여러 형태로 '일대일로'건설에 참여하고 있고 80여개국과 국제기구가 이미 중국과 관련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일대일로'이니셔티브는 연선국가의 경제발전을 촉진하여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각국, 특히 개도국들에게 중국 발전이라는 쾌속열차의 승차권을 제공한 셈이다.

여섯번째, 보다 개방된 중국은 세계발전에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중국은 전면적인 개방의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고도의 발전단계를 향해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국은 투자환경 완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외국인 투자문턱을 낮추며 높은 표준의 자유무역시범단지를 건설, 재산권 보호 강화, 공정경쟁 촉진으로 중국시장을 더욱 투명하고 규범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앞으로 5년간 중국은 수입규모 8조 달러, 투자유치 6천억 달러, 대외투자 7500억달러, 해외 여행객 수 연인원 7억명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세계 각국에 보다 넓은 시장을 제공하고 보다 풍부한 자본, 더욱 소중한 협력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지 제휴 '중국망(中国网)'
정리: 최예지 기자 rz@ifeng.co.kr
#중국 발전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