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과 현대 예술의 조화…아티스트 장훙메이

기사입력 2018-03-09 15:26:07 | 최종수정 2018-03-09 15:29:09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중국 예술가 장훙메이(张红梅) ⓒ 봉황망(凤凰网)
중국에서 현대예술은 1980년대부터 싹트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서양 작품을 준용한 것에부터 시작해 후에는 창의적인 표현을 하는 과정으로 이행해 왔다. 21세기 들어와서는 집단성의 면모를 보이기 시작했고 서양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형태를 완전히 갖춰 나갔다.

장훙메이(张红梅)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성장한 예술가다. 그녀는 섬유를 주재료로 삼아 창작을 했고 거기에 콜라주 기법의 옷감 및 아크릴 물감 등의 종합재료를 가미한 자신만의 독특한 회화 표현방식을 모색해 왔다.

장훙메이는 우수한 전공 배경을 지닌 인물로 일찍이 산둥공예미술대학교와 칭화대학교 미대, 이탈리아 밀란이공대학 등 국내외 대학교에서 공예와 디자인을 전공했다. 중국 내 교육을 통해 그녀는 중국 전통공예 요소의 계승과 응용에 능수능란하게 되었고 이탈리아 유학을 통해 현대예술에서도 적절한 참고와 흡수를 했다. 후에 그녀는 오랫동안 세계 유명 큐레이터 빈센조 산포의 통역과 조수로 일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력은 그녀가 세계적 최고의 예술가와 작품을 접할 수 있게 했고 이로 인해 그녀의 작품은 현지 예술가들보다 더 많은 국제적 시야를 갖추게 됐다. 개인적 학습경험, 넓은 인맥과 본인의 재능이 합쳐져 그녀는 개인 예술의 확고한 신념을 확립하게 된다.

본문 첨부 이미지
▲ 중국 예술가 장훙메이(张红梅)의 작품 ⓒ 봉황망(凤凰网)
장훙메이는 준용을 기초해 자신의 경험에 대한 표현을 시도했다. 추상화된 언어 스타일과 화려하면서도 명쾌한 색체의 표현은 점차 대내외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게 됐다. 그녀의 예술 언어는 세 가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작품 속에 일종의 선명한 전통예술을 구현한다. 그녀는 한자, 역사인물 등 대표적인 중국 스타일을 해체, 재구성하면서 이를 현대 예술과 융합시켰다.

본문 첨부 이미지
▲ 중국 예술가 장훙메이(张红梅)의 작품 ⓒ 봉황망(凤凰网)
둘째, 작품 재료 상 경계를 뛰어넘었다. 장훙메이는 공예미술을 전공해 전통 공예에 대한 이해가 깊다. 최근 몇 년간 해외에서 열린 현대 예술 행사에 자주 참여하면서 그녀는 연질과 경질 섬유 등 재료의 경계를 넘나들게 됐다.

셋째, 작품의 시각 언어가 강력한 현재성을 내포한다. 장훙메이의 작품은 피카소와 브라크의 콜라주 창작 이념을 융합하면서도 중국 전통 건축에서 자주 사용하는 진홍색, 청록색, 밝은 황색으로 화면을 배합하는 게 특징이다. 또 한편으로는 형식 구성과 색체 표현에서 몬드리안의 추상성을 흡수해 색채와 조형이 일종의 질서를 갖추고 있다.

본문 첨부 이미지
▲ 중국 예술가 장훙메이(张红梅)의 작품 ⓒ 봉황망(凤凰网)
전시회는 예술가의 작품이 관람객으로부터 검증을 받는 일종의 방식이다. 최근 장훙메이는 대내외 예술관에서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대중과 소통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창작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제휴매체 중국 ‘금교(金桥)’ 정리: 권선아 중국 전문 기자 sun.k@ifeng.co.kr
#장훙메이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베이징 국제디자인위크 기사 바로가기
차이나포커스 Q&A 배너
경한 배너
기사제보 배너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