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퀀텀 컴퓨팅 및 AI 칩 리서치 로드맵 제시

기사입력 2018-09-20 11:12:26 | 최종수정 2018-09-20 11:15:02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본문 첨부 이미지
▲ 알리바바 그룹 최고기술책임자 제프 장이 2018 컴퓨팅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알리질라닷컴(Alizila.com)
【봉황망코리아】 조성영 기자=알리바바 그룹은 2018년 클라우드 컴퓨팅 컨퍼런스 개막일에 퀀텀 컴퓨팅 및 AI 칩을 포함한 프런티어 기술 개발 로드맵을 제시했다.

테크놀로지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 전문가 및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9월 22일까지 알리바바 본사가 위치한 항저우에서 진행된다.

기술 및 과학 연구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알리바바의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설립된 알리바바 DAMO 아카데미 (이하 ‘아카데미’)는 향후 5년간 파괴적 혁신 기술들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 기술들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클라우드와 IoT 사업 부문을 지원하는 동시에 기술적 혁신을 이루기 위해 고성능의 컴퓨팅 기술이 필요한 물류, 소재, 제약 등 다양한 산업 영역의 새로운 상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도 활용된다.

알리바바 그룹 최고기술책임자 제프 장 (Jeff Zhang)은 "알리바바가 2년 전 테크놀로지 파워하우스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이래 클라우드 컴퓨팅 및 AI 분야의 혁신을 이끄는 리더 역할을 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알리바바 DAMO 아카데미 설립과 지난 1년 간의 성과는 기술 리더십에 대한 알리바바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알리바바의 다양한 생태계의 우수한 알고리즘, 데이터 인텔리전스, 컴퓨팅 파워 및 도메인 지식은 향후 알리바바가 퀀텀 컴퓨팅 및 칩 테크놀로지와 같은 파괴적 기술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는 데에 주요한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카데미는 이미 고유의 퀀텀 프로세서 개발에 착수했으며, 전자상거래, 물류, 금융, 소재 및 제약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퀀텀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파트너 네트워크 구축 및 확장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칩 테크놀로지 부문에선 2019년 하반기에 자율 주행, 스마트 시티, 스마트 물류 등에 적용 가능한 첫 번째 자체 개발 AI 인퍼런스 칩 (AI inference chip)인 "AIiNPU”를 출시할 예정이다.

◇ 알리바바 클라우드•케냐 정부, 야생동물 보호 위한 협력 모색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케냐 야생동물 보호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케냐의 관광 및 야생동물 관리부(Ministry of Tourism and Wildlife)와 전략적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

협의 중인 첫 번째 프로젝트는 13,500 평방킬로미터가 넘는 케냐에서 가장 오래되고 넓은 보호 구역 중 하나인 동•서 차보 국립공원(Tsavo East • West National Parks) 내 지정 지역에서 알리바바의 컴퓨팅, AI 및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하여 멸종 위기에 놓인 코끼리, 코뿔소 및 사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동물 추적 센서, 적외선 트랩 카메라, 스마트 기상 관측소, 공원관리 장치 및 광대역 드론 등을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IoT 플랫폼에 연결해 야생동물 움직임 및 건강 관련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수집된 야생동물의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하고 행동 및 이동 경로를 예측하여 불법 밀렵 등의 잠재적 위험을 관리 센터에 알려줌으로써 더욱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공원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케냐 정부는 야생동물 보호 플랫폼을 케냐 전역의 국립공원으로 확장시키고, 전국적으로 디지털 생태 보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마윈 회장은 올해 초 아프리카를 방문한 바 있으며, 알리바바는 현지 창업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 알리바바 클라우드•OBS, 올림픽을 위한 혁신적인 클라우드 솔루션 발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19일 올림픽 방송서비스 (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이하 OBS)와 함께 OBS 클라우드를 런칭했다. OBS 클라우드는 전적으로 클라우드에서 운영되는 혁신적인 방송 솔루션으로,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디지털 시대에 맞는 수준 높은 콘텐츠 제공을 지원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올림픽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최초로 OBS 클라우드를 통해 대규모 입체 콘텐츠(volumetric content)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올림픽 TOP 파트너인 인텔은 세계 독점 중계방송사들에게 보다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으로 몰입도 높은 경기 방송을 송출하기 위해 알리바바 및 OBS 클라우드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인텔의 대규모 입체 콘텐츠 및 VR 기술은 보다 개선되고, 현장감 있는 시청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알리바바 그룹은 2017년 1월, IOC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올림픽 대회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현재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및 ‘이커머스 플랫폼 서비스’ 파트너로 활동 중이다.

chosy@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알리바바 
봉황망 중한교류채널 바로가기
윤리강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