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포커스 Q&A

차이나 포커스 Q&A 상세보기
원래 중국 노동절도 국경절처럼 오래 쉬었는데, 왜 갑자기 짧아졌나요?
이름이지연 문의일18-05-25 21:12 이메일ljyjyjy@naver.com 첨부파일 -

안녕하세요 저는 2005년 부터 2007년까지 중국에서 유학을 했었습니다.
분명히 그때는 5월 첫째 주인 노동절이 황금주로 불리며 매년 일주일 넘게 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으로 출장 겸 다녀왔는데 노동절에 3일만 쉬더라구요.
왜 갑자기 기간이 단축된 건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간략하게 노동절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신 중국 정부가 수립되고 1949년 12월 중앙인민정부정무원에서는 5.1절을 법정 노동절로 지정하고 노동절인 5월 1일만 국가 휴일로 칭해 전국적으로 쉬도록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1997년 동아시아에 불어 닥친 외환위기 당시 외형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었던 중국에는 내부적인 문제점들이 속출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 정부에서는 내수 활성화라는 대책을 세웠고, 소비 진작을 위한 수 많은 정책들을 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노동절을 포함한 국가 3대 연휴동안 7일간의 긴 연휴를 가지는 것 이였습니다. 이 장기연휴제도는 중국의 황금휴일로 춘절, 노동절, 국경절이 대표했습니다. 하지만 2008년부터 7일간의 장기연휴는 춘절과 국경절만 시행하도록 했습니다.

그 이유는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을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노동절을 7일에서 3일로 단축시킨 것이라 볼 수 있지만 이에 대한 확실한 근거 있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노동절의 유래가 미국 근로자의 날인 May Day에서 왔기 때문에 이는 곧 자본주의 축제를 즐기는 것과 같다고 받아들인 중국 정부는 노동절을 단축시키는 대신 국가 전통 명절(청명절, 단오절, 중추절)을 휴일로 지정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18-05-25 2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