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러시아 환율개입, 용납 못해” vs 중국 매체 “트럼프 주장, 실제 환율과 달라”

기사입력 2018-04-17 11:52:21l 최종수정 2018-04-17 12:35:31
사진 =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영역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무역에서 시작된 충돌은 군사는 물론이고 환율 영역까지 확대됐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영역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무역에서 시작된 충돌은 군사는 물론이고 환율 영역까지 확대됐다 ⓒ 봉황망(凤凰网)
[봉황망코리아 이미래 기자]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영역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무역에서 시작된 충돌은 군사는 물론이고 환율 영역까지 확대됐다.

사진 = 지난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리는 동안 러시아와 중국이 환율 평가절하 게임(the currency devaluation game)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지난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리는 동안 러시아와 중국이 환율 평가절하 게임(the currency devaluation game)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봉황망(凤凰网)
지난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리는 동안 러시아와 중국이 환율 평가절하 게임(the currency devaluation game)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며 러시아와 중국을 향해 도전장을 던졌다.

업계 전문가는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달러화 가치가 올라간다”며 "이때 제 3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평가절하하면 미국에 대한 수출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중국 현지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실제 환율 움직임과 다르다”는 반응을 보였다. 보도에 따르면 위안화는 계속 평가절상 해왔다.

사진 = 미국 달러 인덱스(USDX)는 최근 103.0에서 고점을 찍은 이후 89.0 정도까지 하락했다. 하락폭은 14%에 달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미국 달러 인덱스(USDX)는 최근 103.0에서 고점을 찍은 이후 89.0 정도까지 하락했다. 하락폭은 14%에 달했다 ⓒ 봉황망(凤凰网)
중국 봉황망(凤凰网)은 "지난 2017년 1월 이후 미국이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했지만 큰 효과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미국 달러 인덱스(USDX)는 최근 103.0에서 고점을 찍은 이후 89.0 정도까지 하락했다. 하락폭은 14%에 달했다. 미국 달러 인덱스는 뉴욕외환시장에서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가치를 보여주는 지표다.

봉황망은 "이에 반해 위안화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또 "지난 1년간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10% 가까이 상승했다”며 "올해 들어서만 3.4% 상승했다”고 강조했다.

사진 = 오늘(17일) 중국 인민은행(人民银行)은 위안화 가치를 0.18% 절상 고시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오늘(17일) 중국 인민은행(人民银行)은 위안화 가치를 0.18% 절상 고시했다 ⓒ 봉황망(凤凰网)
이러한 가운데 오늘(17일) 중국 인민은행(人民银行)은 위안화 가치를 0.18% 절상 고시했다.

인민은행이 고시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6.2771위안으로 전날 대비 0.0113위안 하락했다.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 하락은 위안화 가치 상승을 의미한다.

alffodlekd@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code:00hj
device: